선수에게 가장 중요한 무기 - 눈

시력(視力, Visual Acuity)이란

물체의 존재 및 그 형태를 눈으로 보고 인식하는 능력을 말한다. 시력의 종류로는 좁은 의미의 정지시력과 넓은 의미의
동체시력
, 심시력, 순간시력, 주변시력과 대비감도(Contrast)가 있다. 테니스를 함에 있어 모든 시력이 다 필요하지만 매우 연관성이 높은 시력은 아래와 같다.

시력의 종류

1)정지시력(停止視力)

우리가 주로 말하는 시력으로 눈의 공간 해상력, 다시 말해서 눈으로 정지된 물체를 볼 때 미세한 부분을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킨다.

2) 동체시력(動體視力)

 움직이는 물체를 보는 능력으로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인지하는 능력인 KVA(Kinetic Visual Acuity)와 움직이는 물체의 세부 사항을 인지하는 능력인 DVA(Dynamic Visual Acuity)로 구분된다. KVA는 속도가 중요한 스포츠 종목에서 중요시 되고, DVA는 눈알을 굴리는 속도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3) 심시력(深視力)

물체 사이의 거리감을 입체적으로 인식하는 능력이다. 즉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의 거리와 속도를 파악하는 능력으로 입체시력이라고도 부른다.

4) 순간시력(瞬間視力)

순간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얼마나 정확하게 인식하는가 하는 능력이다.

 테니스를 함에 있어 위 시력의 4가지는 적절하게 조화를 이뤄야 한다. 가장 먼저 사용되는 것이 코트의 규격, 선수의 위치, 네트의 위치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정지시력이다. 그 후 볼이 날아오는 것을 추적 파악하는 동체시력이 이용된다. 다음으로 이용되는 것이 심시력이다. 심시력은 볼이 날아오는 속도와 함께 자신과 볼의 공간적인 위치를 파악하는데 쓰여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용되는 것이 순간시력이다. 순간 시력은 순간적인 상황에 대처하는, 즉 불규칙한 바운스나 장애물 등 예상하지 못한 일 또는, 예상할 수 있었으나 비 정규적인 것이 순간적으로 나타났을 때 사용 된다.



안내) 다음 편에는 세계 1위 조코비치의 시선에 대해 언급합니다.



더 테니스는 기사 제보를 받습니다. 누구든 좋은 정보나 기사를 제보하여 주시면

성심 성의껏 편집하여 올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방극종 편집국장 010-3448-9000

이전화면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