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엘보 검사법과 완벽한 테이핑 하는 법

  테니스 선수나 동호인들에게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질환이 테니스 엘보우다. 테니스 엘보우는 팔꿈치를 구부렸을 때 바깥쪽으로 튀어나온 뼈(외측상과)에 염증이 생겨 나타난다. 주로 백핸드를 칠 때 볼을 라켓의 중심에 맞추지 못하거나 잘 못된 자세에서 강한 충격을 받을 때 생긴다. 그러나 실제 테니스 엘보우가 테니스를 친 후에 생기는 경우는 테니스 엘보우 전체의 10%이하라 한다.


테니스 엘보우의 검사법에는 '밀 검사법'과 '코젠 검사법'이 있는데 밀 검사법을 소개한다.


밀 검사법

테니스 엘보를 진단할 수 있는 밀 검사법


1. 환자는 팔을 옆쪽으로 들고 중립 위치(엄지손가락이 천장을 향한 위치)에 둔다.
2. 손목은 위로 꺾는다.
3. 검사자는 환자의 팔꿈치를 받치고 손목이 아래로 꺾이도록 힘을 가한다.
4. 이때, 외측상과에 통증을 느끼면 엘보우의 증상이 있다고 본다.



  테니스 엘보우의 경우 테이프를 2~3번만 붙여도 증상이 호전된다. 그러나 테이핑을 중단하면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외측상과를 눌러 압통점이 없어질 때까지 테이프를 붙인다. 보통 1주일이면 통증이 사라지지만 테이핑은 3주 이상 하는 것이 좋다.

 

1) 일반 엘보우 통증 테이핑 방법

1번 Y자형 테이프(폭 5cm)를 준비한다.

팔을 약간 굽혀 들어 올리게 한 후 테이프 Y자 밑 부분을 외측상과(테니스 엘보우)또는 내측상과(골프 엘보우)에 붙인다.

팔을 좀 더 굽혀 들어 올리게 한 다음 양쪽 테이프 팔꿈치 주변을 감싸듯 붙이되 그 끝 부분은 서로 겹치도록 한다.

완성된 테이핑 모습


2)테니스 엘보우 보강 테이핑 방법

5번 I자형 테이프(폭 5cm)를 준비한다.

팔을 펴고 내 회전(손 등이 안쪽으로 회전)시킨 상태에서 외측상과에 테이프의 한쪽 끝 부분을 붙인다.

팔을 천천히 외 회전(손바닥이 하늘을 향하게)시키게 하면서 테이프를 손목 방향으로 팔을 감듯이 붙여 내려가서 다른 한 쪽 끝은 손목 부위에서 끝나도록 한다. 팔을 돌리는것과 테이프를 붙이는 것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완성된 모습


3. 수근신근 테이핑 방법.

1번 Y자형 테이프(폭 5cm)를 준비한다.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팔을 편 상태에서 테이프 Y자 밑 부분을 손목 뒤쪽 부위에 붙인다.

 

팔을 최대한 펴고 손목은 최대한 굴곡(손목을 안쪽으로 굽힘) 시키게 한 후 근육선을 따라 팔꿈치 외측상과 위 부분까지 붙이 되 그 끝은 서로 겹치도록 한다.

완성된 테이핑 모습




4. 완벽한 테니스 엘보우 테이핑 방법.

   아래의 순서대로 테이핑을 한다.

   1) 수근신근 테이핑을 한다.

   2) 일반 엘보우 통증 테이핑을 한다.

   3) 테니스 엘보우 보강 테이핑을 한다.



완벽한 테니스 엘보우 테이핑이 완성된 모습


<테이핑은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 사용해야 한다>

1. 테이프를 붙이는 부위의 피부를 깨끗이 한다.


2. 근육은 늘인 상태에서 붙이되 테이프는 절대 늘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붙여야 한다. 테이프를 잡아당겨 붙이게 되면 땀구멍이 좁아져 피부병의 원인이 된다.


3. 붙이고 난 뒤 잘 붙었는지 확인한다. 근육의 보통 상태, 즉 원래의 근육으로 되돌아 왔을 때 테이프에 주름이 생기면 올바르게 붙인 것이다.


4. 테이핑 후에 불편함이 느껴지면 떼어내고 다시 붙인다. 체질적으로 피부가 약한 사람은 하루정도 붙여보고 나서 피부가 발갛게 되면 사용을 금한다.


5. 테이프를 붙인 후 3~4일 정도 지내도 상관 없으며 통증이 남아 있으면 다시 붙인다.


6. 테이프를 붙인 후 목욕해도 상관 없으나, 목욕 후에는 드라이기로 테이핑 부위를 말려줘야 한다.


7. 심한 운동을 해야 할 경우 운동 전에 테이프를 붙이면 근육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접촉이 빈번한 운동의 경우 스포츠테이핑과 병행하면 효과적이다.


8. 운동 후에도 붙이고 있으려면 염분으로 인해 피부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샤워를 하고 잘 말려야 한다.


자료 출처)

- 근골격계 질환의 테이핑 요법. 도서출판 메디안북 (저자:강준한, 김성환, 이규진)

- 알기쉬운 키네시오 테이핑. 도서출판 푸른솔(저자: 고도일)


이전화면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