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호인들의 매치에서 스코어를 부르는 방법은 대부분 "서버의 스코어를 먼저 부른다" 이다. 매치에서 이루어지는 각 게임 수는 물론이거니와 타이브레이크에서도 서버의 스코어를 일반적으로 먼저 부른다. 그러나 포인트 스코어를 부를 때는 서버의 스코어를 먼저 부르는 것이 맞지만, 게임 스코어와 타이브레이크에서는 스코어를 부르는 방법이 다르다. 현재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스코어 부르는 방법과 ITF룰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자.
ITF에서는 스코어를 부르는 방법을 규정해 놓고 있다. 심판이 심판대에 올라가 선수와 관중들에게 발표하는 "발표" 조항은 국제테니스연맹이 승인 또는 인정한 모든 대회에 적용된다.
주심은 다음과 같이 영어 또는 자국어로 경기를 발표해야 한다. 모든 단체전에서는 국가명 또는 팀명이 사용되어야 한다.
주심이 스코어를 부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타이브레이크인 경우를 제외하고 항상 서버의 스코어를 먼저 콜한다.
2. 스코어는 다음과 같이 콜한다.
- 피프틴 - 러브. 러브 - 피프틴.....포티 - 서티, 서티 - 포티, 듀스(포티-올이 아님)
3. 노-애드 스코어 방식이 적용 될 때는 듀스 이후 다음과 같이 말한다.
"Deciding point, receiver's choice"
4. 포인트가 끝나면 스코어는 크고 명확하게 콜 되어야 한다. 지체된 콜이 더욱 효과적인 상황 외에는 콜은 스코어 카드에 기재하기 전에 빨리 이루어져야 한다.
5. 게임 또는 세트가 끝나면 주심은 "Game OOO(이름)"에 추가하여 다음 사례에 부합되는 게임 스코어를 콜한다.
- "Game 더 테니스, he or Jones leads 4-2, first set" 또는
- "Game 더 테니스, 3 games all, first set" 또는
- "Game and third set 더 테니스, 7 games to 5, 더 테니스 leads 2 sets to 1.
관중들이 볼 수 있는 스코어 보드가 있을 경우 세트 스코어를 언급할 필요가 없다.
6. 세트가 타이브레이크가 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콜한다.
"Game 더 테니스, 6 games all. Tie-break. 더 테니스 to serve"
7. 타이브레이크 중에는 먼저 스코어를 말하고 그 다음으로 이기고 있는 선수의 이름을 말한다.
- "1-0 더 테니스" 또는 "1-0 더 테니스/페더러"
- "1-All"
- "2-1 더 테니스"
타이브레이크에서는 "러브" 보다는 "제로"라고 사용한다.
8. 경기가 끝나면 승자를 발표한다.
"Game, set and match 더 테니스, (3 sets to 2), 6-4, 1-6, 7-6, 4-6, 6-2
승자의 각 세트 스코어의 숫자를 먼저 부른다.
참고) 원문의 이름을 부르는 부분에 <더 테니스>를 삽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