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쏭달쏭 룰 - 노-애드와 디사이딩 포인트란?
    •  복식 경기를 관전하다 보면 주심(Chair Umpire)“Deciding point receiver’s choice”라고 말하는 것을 종종 목격할 수 있다. 이 말을 풀이 해 보자면 디사이딩 포인트는 결정하는 포인트 라는, “리시버스 초이스는 리시브를 누가 할 것인지를 선택한다는 뜻이다.

      프랑스 오픈에서 자국 선수인 캐롤라인 가르시아와 크리스티나 믈라데노비치 선수가 여자복식에서 우승하고 환호하고 있다.
      프랑스 오픈에서 자국 선수인 캐롤라인 가르시아와 크리스티나 믈라데노비치 선수가 여자복식에서 우승하고 환호하고 있다.

       


       이 멘트(announcement)는 어떨 때 하는 걸까바로 매치의 방식인 노-애드(No-Ad) 시스템에서 나온다. -애드는 노-어드밴티지(No-Advantage)의 줄임 말로 듀스(Deuce)에서 한 포인트로 그 게임의 승자를 결정하는 게임 방식이다.

       -애드경기 시스템은 반 알렌(Van Alen)이 고안한 방식으로 정통적인 룰이 아닌 대체 스코어링 방법이다.

      -애드 게임 운영 방식은 아래와 같다.

      1. 양 선수/팀이 각각 세 포인트씩 이겼다면 점수는 듀스가 되고, 한 개의 디사이딩 포인트(Deciding point)로 경기해야 한다.

      2. 리시버는 코트의 오른쪽 또는 왼쪽 어느 쪽에서 리시브를 할 것인가를 선택해야 한다.

      3. 복식에서는 리시빙 팀의 선수들이 이 디사이딩 포인트를 리시브 함에 있어 자리를 바꾸지 못한다.

      4. 디사이딩 포인트에서 승리하는 선수()가 그 게임을 이기게 된다.

      현재, 선수들이 뛰는 대부분의 국제대회 및 국내대회에서 단식은 스탠더드 게임(듀스에서 2포인트를 연속해서 이겨야 하는 게임), 복식에서는 노-애드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혼합복식의 디사이딩 포인트는 리시버가 정해져 있다. 프랑스 오픈 혼복 우승자인 파에스와 힝기스
      혼합복식의 디사이딩 포인트는 리시버가 정해져 있다. 프랑스 오픈 혼복 우승자인 파에스와 힝기스

      -애드 시스템에 있어 단식, 복식의 룰은 같다. 그러나 한 가지 다른 규정이 있다. 바로 혼합복식에서다. 남자 복식, 여자 복식에서는 리시버 쪽에서 둘 중 누가 리시브를 할 것인지를 결정하여 서버 쪽에 알려주면 된다. 그러나, 혼합복식에서는
      디사이딩 포인트를 리시브함에 있어 서버와 같은 성
      (sex,
      )의 선수가 받도록 리시버가 정해져 있다. , 남자 선수가 서브를 넣을 때는 남자 선수가, 여자 선수가 서브를 넣을 때는 여자 선수가 받아야 한다고 규정 되어 있는 것이다.

      국내의 동호인 복식대회를 개최하는 단체는 3개가 있다. KATA(한국동호인테니스협회), KATO(()한국테니스발전협의회), KTFS(생활체육랭킹대회). 이 세 단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혼합복식에서도 노-애드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노-애드에서 디사이딩 포인트 역시 대부분 공식적인 룰에 따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KATA, KATO의 관계자는 대회의 성격과 출전 선수의 자격에 따라 남자 선수의 서브를 여자 선수가 받을 수 있도록 변형된 룰을 적용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카타와 카토의 변형된 룰은 일종의 로컬 룰이다. 로컬 룰은 ITF(International Tennis Federation)에서 정한 국제적인 테니스 룰과 상관없이 그 대회를 개최하는 주최측에서 정하는 것으로 대회가 개최되기 전에 공지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 공식적인 로컬 룰로서 인정이 된다. 공식적으로 인정된 로컬 룰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국제적인 테니스 룰보다 우선하여 적용된다.

       

    Copyrights ⓒ 더 테니스 & www.thetennis.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확대 l 축소 l 기사목록 l 프린트 l 스크랩하기
다음 다음 다음 다음
 
대표자명 :방극종 l 상호 :(주)일곱가지 이야기 l 신문등록번호 : 서울00000
신문등록일자 : 2016년5월 00일 l 발행인 : 방극종 l 편집인 : 방극종 l 전화번호 : 010-3448-9000
       02) 409-9002     l 이메일 : webmaster@thetennis.kr
Copyrightⓒ 2016 by 더테니스. All rights reserved.